공문서 작성요령, 공문서의 구분, 구성요소, 작성 순서와 원칙을 익혀보자!
- 비즈니스/문서작성
- 2018. 7. 26. 00:02
공문서 작성요령, 공문서의 구성요소와 작성 순서, 원칙을 익혀보자!
1. 문서의 구분
- 내부결재문서: 내부적으로 계획 수립, 처리방침 결정, 업무보고, 소관사항 검토 등을 하기 위하여 결재를 받는 문서(발신하지 않음)
- 대내문서: 당해 기관 내부에서 보조기관 또는 보좌기관 상호간 협조를 하거나 보고 또는 통지를 위하여 수발하는 문서
- 대외문서: 자체 기관 이외에 다른 행정기관(소속기관 포함), 국민이나 단체 등에 수발하는 문서
2. 공문서의 구성요소
▷ 공문서의 대표적인 형태인 기안문과 시행문은 크게 두문, 본문, 결문으로 구성됩니다.
3. 공문서의 작성 순서
▷ 목적파악
작성하는 목적, 즉 작성이유, 기대효과 결재권자의 의도 및 지시내용, 그리고 접수문서의 내용 등을 정확히 파악한다.
▷ 정보수집과 선택
관계법령, 행정관례, 참고문헌 등을 찾아보고 작성목적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선택한다.
▷ 초안
수집, 선택한 정보를 가지고 기안 목적에 맞게 초안한다.
▷ 본안
기안문의 중점 내용을 분명히 하여 문장을 구성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여 본안을 작성한다.
▷ 확인
작성 후 반드시 검토하여 잘못된 부분이나 불필요한 부분이 없나 확인한다.
4. 공문서의 작성 원칙
공문서의 구분, 구성요소, 작성순서와 원칙을 알아보았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트(좋아요),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되오니 많이 눌러주시고 댓글도 많이 남겨주세요.
네이버 이웃추가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항상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 문서작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정실무 '문서작성의 원칙'을 알아보자 (0) | 2018.10.26 |
---|---|
공문서 작성 방법, 쉽고 편한 공문서 작성법을 익혀보자! (0) | 2018.07.27 |
공문서란 무엇인가? (3) | 2018.07.26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