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5일 오늘은 독도의 날! 독도는 우리땅!! 독도에 대해 알자!!!

10월 25일 오늘은 독도의 날입니다.


독도를 생각하면 '울릉도 동남쪽 뱃길따라 이백리~' 가사의 '독도는 우리땅' 노래가 떠오릅니다.


독도는 우리땅이야! 라고 보통 이야기를 하는데 다음 세대들이 독도를 지켜나가고 잊지 말아야 할 독도이기에 독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독도의 날을 기념해보면 좋겠습니다. 


독도

출처: 네이버 블로그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기념하고 일본의 영유권 야욕으로부터 독도 수호 의지 표명 및 대내외적으로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천명하기 위해 제정한 날입니다.


1900년 10월 25일 고종황제가 대한제국칙령 제41호에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명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제정한 날입니다.


2000년 민간단체인 독도수호대가 독도의 날을 지정하고 2005년부터 국가기념일 제정을 위하여 서명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2008년 8월 27일에 독도의 날 제정을 위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되었고, 2010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에서 16개, 시도교총, 우리역사교육연구회, 한국청소년연맹, 독도학회와 공동 주체로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아 전국 단위 독도의 날을 선포하였습니다.


독도의 날 지정은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널리 알리고 강력한 독도수호 의지를 세계 각국에 드러내기 위한 것입니다.



독도의 위치


독도

출처: 네이버 블로그


독도는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90km 해상에 위치한 면적 18만 902m2(5만 4891평)의 화산섬으로 동도(해발고도 98.6m)와 서도(해발고도 168.5m) 및 그 주변에 산재하는 78개의 바위섬과 암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독도는 대한민국의 가장 동쪽에 있는 영토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울릉도 동남쪽으로 87.4km, 일본에서는 시마네현 오키섬에서 157.5km 떨어져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북위 37도14분26.8초, 동경 131도52분10.4초이고, 행정구역상 주소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1~96번지, 우편번호는 799-805입니다.


섬은 1982년 11월 천연기념물 제336호 ‘독도 해조류 번식지(현 독도천연보호구역)’로 지정되었습니다. 독도의 법적 소유권자는 국토해양부로 되어 있고 독도는 해양법협약으로 배타적 경제수역(EEZ) 등의 기준이 되는 자연섬이 아닌 암초로 정해져 있다. 자연섬이 되려면 나무, 식수, 2명 이상의 상주 주민 등의 요건이 갖춰져야 합니다.


독도의 지명변천


독도

출처: 네이버 블로그


조선시대에는 독도를 우산도, 삼봉도, 가지도 등으로 불렀으며, 울릉도 주민들은 돌을 독이라고 하고 돌섬을 독섬이라고 하였습니다.

독도가 오늘날의 이름인 독도로 처음 쓰인 것은 1906년(광무10년) 울릉군수 심흥택의 보고서에 의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독도를 일본은 현재 다케시마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독도를 지키는 독도수호대


독도 선착장

출처: 네이버 블로그


독도수호대는 독도를 수호하는 운동을 하는 단체입니다.


독도수호대는 명확한 근거와 자료를 바탕으로 독도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게 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실천적인 노력을 통해 독도의 정통성을 확고히 하고 나아가 민족 화합과 통일에 기여하기 위해 2000년 3월 1일 결성되었습니다.

현재 학술 조사 연구와 자료집 발행, 강연회, 전시회, 해외 오류정보 시정활동 등을 벌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2000년부터 독도의 날(대한제국칙령 제정일 10월 25일)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기 위한 국회 청원, 1,000만 명 서명운동을 하였습니다. 또 2004년 최초로 독도 물골 수질검사를 실시해 부실한 관리정책을 개선하기도 했습니다.

아울러 전 세계에 잘못 알려진 독도와 동해 정보를 바로잡기 위해 일본인을 위한 일본어 홈페이지 운영, 자료집 발행과 일본 현지 배포 등을 하고 있다.



독도의 가치


독도


독도 주변 바다는 한류와 난류가 교차하는 지점으로 플랑크톤이 풍부해 좋은 어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겨울과 봄에는 명태가 많이 잡히고 여름과 가을에는 오징어가 많이 잡히는 등 황금어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산자원 뿐만 아니라 독도 아래에 매장되어 있는 광물자원입니다.

울릉도와 독도 근해에 매장되어 있는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경제적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독도는 우리땅 가사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 백리 

외로운 섬 하나 새들의 고향 

그 누가 아무리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우리 땅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

동경 백삼십이 북위 삼십칠 

평균기온 십이도 강수량은 천삼백 

독도는 우리 땅


오징어 꼴뚜기 대구명태 거북이 

연어알 물새알 해녀 대합실 

십칠만 평방미터 우물 하나 분화구 

독도는 우리 땅


지증왕 십삼년 섬나라 우산국 

세종실록지리지 오십쪽 셋째줄 

하와이는 미국 땅 대마도는 몰라도 

독도는 우리 땅


러일전쟁 직후에 임자 없는 섬이라고 

억지로 우기면 정말 곤란해 

신라장군 이사부 지하에서 웃는다 

독도는 우리 땅」


10월 25일 독도의 날, 독도는 우리땅! 우리 땅 독도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독도에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고 동도에 방문하게 되면 독도 명예주민증을 발급받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