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덥석'과 '덥썩' 중 옳은 것은?

'덥석'과 '덥썩' 중 옳은 것은 무엇일까요?


예문1. 이 부장은 나의 팔목을 (덥석/덥썩) 잡았다.

예문2. 나는 떡을 (덥석/덥썩) 물었다.


'덥석'과 '덥썩' 중 옳은 표현은 무엇일까요?


덥석 썸네일

'덥석'이 맞습니다.


'덥석'은 부사로 왈칵 달려들어 닁큼 물거나 움켜잡는 모양을 뜻합니다.


뚜렷한 이유 없이 한 단어 안에서 나는 된소리는 다음 음절의 첫소리를 된소리로 적지만, 'ㄱ, ㅂ' 받침 뒤에 나는 된소리는 같은 음절이나 비슷한 음절이 겹쳐 나는 경우가 아니면 된소리로 적지 않습니다.

예: 덥석, 국수, 갑자기, 쑥덕, 깍두기


출처: 국립국어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