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서 작성요령, 공문서의 구분, 구성요소, 작성 순서와 원칙을 익혀보자!

공문서 작성요령, 공문서의 구성요소와 작성 순서, 원칙을 익혀보자!


공문서 작성요렴 썸네일


1. 문서의 구분


- 내부결재문서: 내부적으로 계획 수립, 처리방침 결정, 업무보고, 소관사항 검토 등을 하기 위하여 결재를 받는 문서(발신하지 않음)


- 대내문서: 당해 기관 내부에서 보조기관 또는 보좌기관 상호간 협조를 하거나 보고 또는 통지를 위하여 수발하는 문서


- 대외문서: 자체 기관 이외에 다른 행정기관(소속기관 포함), 국민이나 단체 등에 수발하는 문서


2. 공문서의 구성요소


▷ 공문서의 대표적인 형태인 기안문과 시행문은 크게 두문, 본문, 결문으로 구성됩니다.


공문서 구성요소


3. 공문서의 작성 순서


▷ 목적파악

작성하는 목적, 즉 작성이유, 기대효과 결재권자의 의도 및 지시내용, 그리고 접수문서의 내용 등을 정확히 파악한다.


▷ 정보수집과 선택

관계법령, 행정관례, 참고문헌 등을 찾아보고 작성목적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선택한다.


▷ 초안

수집, 선택한 정보를 가지고 기안 목적에 맞게 초안한다.


▷ 본안

기안문의 중점 내용을 분명히 하여 문장을 구성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여 본안을 작성한다.


▷ 확인

작성 후 반드시 검토하여 잘못된 부분이나 불필요한 부분이 없나 확인한다.


4. 공문서의 작성 원칙


공문서 작성원칙


공문서의 구분, 구성요소, 작성순서와 원칙을 알아보았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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