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경궁 김씨 사건일지, 경찰 수사결과vs이재명 지록위마, 사건 스모킹건은?
- 이슈(issue)/사회
- 2018. 11. 18. 00:08
수사기관은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씨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지난 4월 8일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였던 전해철 의원이 트위터 계정주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한 이후 7개월여 만에 '혜경궁 김씨'사건에 대한 잠정 결론이 나온 것입니다.
수사 결과에 따르면, 김혜경 씨는 지난 2013년부터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이재명 지사를 지지하고, 경쟁관계에 있는 타 정치인을 비난하는 글을 지속적으로 올려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김혜경 씨는 전·현직 대통령들을 비하하는 악담을 수차례 게재하기도 했습니다.
실제 김혜경 씨가 '혜경궁 김씨(@08__hkkim)' 계정을 통해 작성한 트위터 게시물 중에는 "노무현 시체 뺏기지 않으려는 눈물 가상합니다", "한국말도 통역이 필요한 문어벙은?", "문재인이나 와이프나 생각이 없어요 생각이", "최순실, 정유라나 문재인과 아들이나"라는 내용도 있어 충격을 줬습니다.
또한 자신이 이재명 지사의 부인이라는 의혹이 불거지자 "내가 이재명 시장님 사모 소리 듣는 건 기분 좋긴 한데 니들 날뛰는거 보니까 진짜 한심하다"라고 적기도 했습니다.
동일인 판단 결정적 주요 사례
2014년 1월 15일 오후 10시 40분 김혜경씨가 카카오스토리에 올린 이재명 지사의 대학입학 사진
김씨가 카카오스토리에 사진을 올린 10분 뒤 '혜경궁 김씨' 트위터에 같은 사진이 올라왔고, 또 10분 뒤 이 지사도 자신의 트위터에 같은 사진을 올림.
2013년 5월 18일 이 지사가 광주민주화운동 희생자 가족이 영정을 들고 있는 사진을 트위터에 올림
'혜경궁 김씨'는 다음날 낮 12시 47분 사진을 리트윗했고, 김씨는 13분 뒤 카카오스토리에 갭처 사진을 올림. 김씨의 카카오스토리에 올라온 이 사진이 캡처된 시각은 12시 47분으로 표기돼 있음.
'혜경궁 김씨' 트위터 글은 2016년 7월 중순까지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작성됐다가 이후 아이폰에서 작성
김씨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아이폰으로 바꾼 시점과도 일치한다.
주요혐의
올해 4월 민주당 경기지사 예비후보 경선 과정에서 '정의를 위하여'라는 닉네임의 트위터 계정(@08_hkkim)을 사용하면서 '전해철 전 예비후보가 자유한국당과 손잡았다'는 등의 허위사실 유포
2016년 12월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가 취업과정에서 특혜를 얻었다는 허위 사실을 해당 트위터에 유포해 문 대통령과 준용씨의 명예 훼손
이외 2013년부터 최근까지 문제의 트위터 계정을 사용, 이 지사와 경쟁 관계에 있는 정치인 등을 비난하는 글 다수 올림
경찰이 이른바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의 소유주를 이재명 경기지사의 부인 김혜경 씨로 지목한 가운데 김 씨를 고발한 이정렬 변호사는 17일 "스모킹건은 따로 있다. 차분히 기다려달라"고 말했습니다.
이 변호사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08__hkkim이 김혜경이라는 스모킹건? 허접합니다"는 제목의 이 지사가 올린 글을 게시하고 이같이 적었습니다.
스모킹 건이란? 어떤 범죄나 사건을 해결할 때 나오는 결정적 증거를 이르는 말로, ‘가설을 증명하는 과학적 근거’라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이는 살해 현장에 있는 용의자의 총에서 연기가 피어난다면 이는 흔들릴 수 없는 명백한 증거가 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 변호사는 또다른 게시물에는 이 지사가 부인 김 씨의 기소의견 송치는 예견됐다며 경찰을 비판하는 내용의 글을 올려놓고 "이제 검찰이 할 일은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일. 증거인멸의 우려가 넉넉하게 인정됨"이라고 썼습니다.
한편 김혜경 씨는 현재 '혜경궁 김씨 사건'과 관련된 모든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김씨 측 나승철 변호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수사기관이 기소의 근거로 제시한 내용은 조사과정에서 충분히 반박했다"며 "경찰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내용은 쏙 빼고 추론만으로 김씨가 계정주라고 지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나 변호사는 "김씨는 검찰 수사 과정에서 혜경궁 김씨가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충분히 소명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찰이 '혜경궁 김씨(@08__hkkim)' 트위터 계정의 주인을 이 지사의 부인인 김혜경씨로 지목하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것에 대해 "사슴을 말이라고 잠시 속일 수 있어도 사슴은 그저 사슴일 뿐"이라고 재차 결백을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이 지사는 17일 오전 올린 페이스북 글을 통해 "경찰이 정치를 했다"며 경찰을 '지록위마'에 빗대어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그는 "앞서 올린 '불행한 예측'이 현실이 되었다. 기소의견 송치는 이미 정해진 것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지사는 이어 "이재명에 관한 한 누구는 명백한 허위라도 착각했다면 무혐의지만, 이재명 부부는 정황과 의심만으로도 기소의견"이라며 "수사 아닌 'B급 정치'에 골몰하는 경찰에 절망한다"고 경찰의 편파 수사에 대한 불만을 노골적으로 드러냈습니다.
그러나 '혜경궁 김씨 사건'이 결국 김혜경 씨의 자작극임이 드러날 경우 이재명 지사의 정치 생명에도 크나큰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7일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트위터에 "여러 차례 밝혔듯 ‘혜경궁 김씨’ 트위터 사용자가 김혜경씨라면 이재명 지사는 책임지고 사퇴해야 하며 거짓말로 많은 사람 기만한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표창원은 "경찰 수사 결과 기소의견 송치할 만한 정황증거들이 모아졌지만 이 지사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 법정에서 밝혀질 때 까지 기다리는게 옳다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경찰은 공직선거법 위반과 명예훼손 등 혐의를 받는 '혜경궁 김씨'의 계정주를 김혜경 씨로 잠정적 결론을 내렸으며, 김혜경 씨는 19일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될 예정입니다.
현 시점에서 표창원 의원의 말처럼 법정에서 명명백백 밝혀질 때까지 기다리는게 옳은 것 같습니다.
'이슈(issue) >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베 여친 불법촬영 인증사진 논란, 패륜적 작태가 추악하다. (0) | 2018.11.20 |
---|---|
인천 중학생 추락사 사건의 전말, 다문화가정 피해학생의 안타까운 사연은? (0) | 2018.11.19 |
양구 군인 사망 충격, 군대 내 총기 사고... 20대 청년이 왜? (0) | 2018.11.18 |
2019 수능 시험, 수능 정답 및 수능 등급컷, 수능 수험표 할인 등 수험생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0) | 2018.11.15 |
이수역 폭행 사건의 전말, 여성혐오 범죄? 메갈 뜻이 뭔데? 하루만에 국민청원 20만 넘어서.. (0) | 2018.11.15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