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실의 보약! 동의보감에서 권하는 경옥고, 경옥고 재료와 효능은?

가을이 지나 겨울이 오면서 낙엽도 지고 찬바람 쌩쌩 부는 요즘 컨디션 조절이 쉽지 않은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온도차도 심하고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날씨인데 요즘 잠도 잘 못자고 해서 몸이 많이 피곤하고 건강도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 하는데 얼마 전 경옥고를 챙겨줘서 매일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경옥고를 챙겨 먹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추천하는 경옥고라도 한번 먹는다고 효과를 보기는 어렵겠지만 꾸준하게 먹으면 효능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즉각적인 효능은 없겠지만 경옥고를 먹으면서 심리적 효과는 확실히 있을 것 같습니다.


경옥고


집에서 먹고 있는 황실의 보약 '경옥고'입니다.

경옥고라서 그런지 포장박스부터 금박으로 고급스럽습니다.


경옥고는 허준 선생님께서 저술하신 '동의보감'의 무수한 약재 처방 중 가장 먼저 소개하였을 뿐만 아니라 '성약'이라고 표현한 최고의 처방이라고 합니다.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선정된 동의보감의 가장 첫머리에 나오는 처방이니 오랜 시간동안 그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보약 중의 보약이겠습니다.


동의보감 경옥고


『정(精)을 채우고 수(髓)를 보(補)하며 참된 성(眞性)을 기른다. 노인을 아이로 돌아오게 하고 모든 허손(虛損)을 보(補)하고 모든 병(百病)을 없앤다. 온갖 신(神)이 모두 충족되고 오장의 기(氣)가 넘쳐 흰머리가 검게 되어 치아가 다시 나며 걸음걸이가 마치 달리는 말처럼 활동하게 된다. 하루에 몇 차례 먹으면 하루 종일 배가 고프거나 갈증이 나지 않으니 그 효과를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중략) 임금께 진상하니 익수영진고라는 이름을 하사하였다.』

-동의보감 中에서-


경옥고 포장 뚜껑을 열어보면 '경옥고' 라는 글자가 딱 나오는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경옥고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에게 필요합니다.

첫 번째, 만성피로를 느끼거나 허약체질인 분들

두 번째, 병후 식약 및 수술 후 회복하는 분들

세 번째, 악성빈혈이나 변비가 있는 분들

네 번째, 갱년기 장애 증후군을 겪는 분들

다섯 번째,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


경옥고 나무숟가락


경옥고 설명서를 꺼내보면 경옥고가 들어있는 조그만 자기그릇과 나무숟가락이 들어 있습니다.

나무숟가락이 들어 있는 이유는 철로 된 스푼이나 침, 물이 묻은 것은 변질의 우려가 있어서 사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옥고 원재료는?

경옥고에는 인삼, 복령,  지황, 꿀이 들어갑니다.

인삼은 원기를 보충하고 비장과 폐장을 보호합니다.

복령은 체내의 수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독소배출을 쉽게 합니다.

지황은 혈과 진액을 보양합니다.

꿀(한봉)은 전신쇠약에 좋으며, 소화기능이 저하될 때 좋은 영양공급원으로 역할을 합니다.


원방 경옥고


제가 먹고 있는 경옥고는 원방 경옥고입니다.

자기그릇의 뚜껑을 열어보면 금박으로 입구가 막아져 있습니다. 아마도 경옥고가 변질되지 않도록 밀봉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경옥고의 효능·효과는?

가슴이 답답하고, 잠이 안오고 열이 오르며 입이 마르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불안 등의 증상, 이외에도 중풍후유증, 기억력 감퇴, 협심증, 이명, 야간빈뇨에 도움이 됩니다.


경옥고


밀봉된 입구를 열어보면 잘 고아진 경옥고가 그릇 한가득 들어 있습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한 스푼씩 잘 챙겨먹으면 면역력이 좋아질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경옥고 복용법은?

경옥고는 하루에 2번, 아침과 저녁 공복에 드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하루 중 피로가 느껴지거나 힘이 부족할 때에는 1~2회 더 드셔도 무방합니다.

경옥고를 드실 때는 나무 스푼이나 도자기로 된 티스푼으로 드시고 1회 드시는 용량은 10g 내외가 가장 적당하며, 철로 된 스푼이나 침이나 물이 묻은 것은 변질의 우려가 있으니 삼가해야 합니다.


경옥고 한스푼


경옥고 보관법은?

직사광선을 피하고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덥고 습한 여름철엔 경옥고는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개봉 후 수분증발을 막기 위해 랩을 씌워 보관하면 더욱 좋습니다.


동의보감 경옥고


동봉된 나무숟가락으로 한번 떠서 바로 먹어봤는데 개인적으로 경옥고의 맛이 쓰지 않고 맛있고 먹을만 했습니다.

아이들이 먹어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어 면역력이 낮은 아이들이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경옥고도 한의원이나 시판되고 있는 제품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동의보감


저 같은 경우 일상생활에서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다보니 쉽게 지칠 때가 많은데 부족한 에너지를 경옥고로 보충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경옥고는 몸에 정기를 충전시켜 피로를 덜 느끼게 하고 떨어진 에너지를 보충해준다고 하니 꾸준히 먹으면서 효과를 보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본 포스팅을 잘 보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시고 댓글도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